직장을 다닌다면 팬이 필요 없습니다.
사업을 한다면 팬이 있어야 합니다.
팬은 매출의 핵심입니다.
파레토 법칙을 아시나요?
전체 매출의 80%가 20%의 고객에게서 나온다는 법칙이에요.
전체 매출의 80%가 20%의 고객에게서 나온다
자본의 중심, 소비의 중심인 백화점도 그래요.
백화점 전체 매출의 80%가 상위 20% 고객에게서 나옵니다.
백화점이 VIP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은 상상을 초월하는 이유가 다 거기에 있습니다.
신규 고객을 유치하는 것보다,
VIP 고객에 집중해 매출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확장하는 편이 훨씬 효과적이기 때문이죠.
백화점도 이렇습니다.
사업자 여러분께서 팬에 신경을 쓰지 않을 이유는 눈곱만큼도 없습니다.
백화점보다 신규고객을 유치하기가 몇 배는 더 어렵고 비용도 많이 든다는 거
이미 다 알고 계시잖아요?
관점을 달리 해보세요.
이미 저희 제품과 서비스를 경험해본 고객분들에게 집중해보는 겁니다.
우리 가게에도, 우리 브랜드에도
상위 20%에 해당하는 핵심고객은 분명히 있을 겁니다.
그들을 팬으로 만들어 매출을 유지하고 확장하려 노력하십시오.
고객 한 분 한 분에게 진심을 다하십시오.
본인이 생각하기에 과하다 싶을 정도의 서비스를 하십시오.
손편지를 쓰든, 장문의 메시지를 남기든, 보너스 상품을 주든...............
고객의 기억에 남을 수 있다면 ,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마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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